포럼 라이브러리
소개
2020 경영전략 컨퍼런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생존 전략

기업 경영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대안과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23일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6층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생존 전략’을 주제로 ‘2020 경영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지난해 한국 경제는 반도체 업황 부진, 미·중 무역분쟁, 유가 하락 등에 발목이 잡히며 불확실성이 커졌었다. 올해는 이들 악재가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으며 성장 엔진인 수출은 물론 내수까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생산 차질과 소비 감소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타격이 예상되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는 연간 마이너스(-)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경제와 산업에 대한 부정적 예측 속에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경영전략의 수준은 높아지게 됐다. 이에 IB토마토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누구나 고민해봤을 기업의 생존 전략을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과 살펴보고 대안을 함께 고민한다.

행사는 ‘경제 및 금융시장 전망’, ‘기업금융’, ‘신산업과 전통산업’, ‘산업별 신용등급’ 총 4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가 ‘하반기(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경제 및 금융시장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영익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와 환율, 우리나라 경제를 진단한 후 기업의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두 번째 세션은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금융의 행태 변화’에 대해 강연한다. 김필규 선임연구위원은 기업금융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재무성과, 기업 자금조달 시장과 자금조달 행태 변화를 설명한 후 향후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제안한다.

세 번째 세션은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본부장이 ‘신산업 성장에 따른 전통 주력산업의 영향’을 발표한다. 정은미 본부장은 제조업의 현황과 가제를 짚고 대내외 여건변화와 산업지형의 변화를 살핀 뒤 산업구조의 변화를 전망한다.

네 번째 세션은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Multi Asset전략부 부서장이 ‘코로나19 정책대응 및 산업 신용도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김상훈 부서장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정부의 지원 대책과 산업 신용도 변화를 살펴본 후 2H20 크레딧 시장을 예측한다.

올해로 첫 회를 맞는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받고 있는 산업·기업별 위기 대응 전략과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들이 난국을 돌파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영전략 컨퍼런스 정보
행사명 2020 경영전략 컨퍼런스
주 제 포스트코로나 시대, 기업 생존 전략
일 정 2020년 6월 23일(화) 오전 9시 ~ 오후 1시
장 소 여의도 콘래드호텔 6층
주최/주관 (주)뉴스토마토 / (주)IB토마토
2021 경영전략 컨퍼런스 - 신 경영 패러다임 ESG 투자가 기업의 미래다

본격적인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고 코로나19의 충격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상황 속에 기업 신용도에 대한 전망과 금융시장 상황, 기업의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6층에서 ‘긴축의 시대로…낯선 생태계에 대비하라’를 주제로 하는 ‘2022 크레딧포럼’을 개최한다.

지난해 각국은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과 백신접종 확대 등으로 교역환경과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점차 코로나19의 충격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고 글로벌 경기와 기업들의 실적은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기업들의 신용도도 코로나19가 경제 전반을 휩쓸며 신용등급 강등 사례가 줄을 이었던 2020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경제활동의 정상화로 글로벌 경기가 점차 회복세로 접어드는 만큼 일부 업종은 시황이 호조를 보이면서 신용도 하락 기조에서 벗어난 것이다.

실제 지난해의 경우 신용등급이 오르거나 등급전망이 ‘긍정적’으로 전환된 기업이 줄을 이었고, BBB- 이상 투자등급을 중심으로 신용도 상승 기조는 지속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다만 업종에 따른 차이가 있다. 대면을 통해 소비가 이뤄지는 소매유통, 호텔, 항공운송, 외식, 의류 등은 비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되는 중이다. 재무적 대응능력이 낮은 부실기업, 즉 좀비기업 위주의 신용 위험(리스크)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 여러 변수도 존재한다. 글로벌 저탄소화 추세에 따른 수급불균형과 이상기후, 정치·경제적 이슈 등으로 원자재 가격 변동성이 커졌으며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글로벌 해상물류 병목현상, 공급망 리스크(위험)가 불거졌다.

빨라진 미국의 긴축 속도에 따른 금리 상승 기조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자금조달과 관련 이자비용 상승이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물가가 오르는 속도가 빠른 만큼 생각보다 금리 인상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면 신용도가 약한 산업군부터 흔들릴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위험(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이 국제유가 급등, 러시아 디폴트(채무불이행) 등 영향을 미치면서 회복세에 접어든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IB토마토는 새로운 자본시장 환경에 직면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효율적인 대처방안과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힘이 되고자 각 부문의 전문가들과 함께 올해 크레딧 시장을 깊이 있게 진단한다.

행사는 △주요 산업 이슈와 크레딧시장 전망 △금융산업 전망과 신용등급 방향성 △부동산PF 유동화시장 전망과 리스크 관리 방안 등 총 3가지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부 부서장이 주요 산업과 크레딧시장의 이슈와 전망을 소개하고 두 번째 세션은 김정현 한국기업평가 평가정책본부 평가기준실 전문위원이 금융산업의 전망과 신용등급 방향성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세션은 정도영 하나금융투자 구조화금융본부 본부장이 부동산PF 유동화시장의 전망과 위험 관리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올해 첫 번째로 열리는 IB토마토의 2022 크레딧포럼은 코로나19의 악영향이 서서히 사라지는 시대에 기업들의 자금조달에 중요한 신용등급과 관련된 전망과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이나 방안, 체질 개선을 도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영전략 컨퍼런스 정보
행사명 2021 경영전략 컨퍼런스
주 제 신 경영 패러다임 'ESG 투자'가 기업의 미래다
일 정 2021년 6월 23일(수) 오전 10시~오후 12시
장 소 여의도 콘래드호텔 6층, 스튜디오5
주최/주관 (주)뉴스토마토 / (주)IB토마토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 개최…Y노믹스 시대, 기업 대응 전략 찾는다

코로나 엔데믹, 인플레이션 등 대내외적인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정권교체로 인해 새로운 경제정책을 맞이할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오는 22일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6층에서 ‘Y노믹스 시대, 기업 대응 전략’을 주제로 하는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지난 5월 윤석열 정부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이전 정부의 성장패러다임이었던 ‘소득주도’가 ‘민간주도’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정부의 경제 모델은 민간이 주도하는 ‘공정 혁신경제’로 요약된다. 민간 중심으로 성장 동력을 전환하고 민간의 창의력과 시장 효율성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에 특수 관계인 제도나 경영권 방어제도 등 기업 관련 법안과 경제 단체를 중심으로 개선이 요구돼 온 ‘노동시간 유연화’, ‘중대재해처벌법 처벌 수위’ 등도 기업 경영에 유리한 방향으로 손질될 전망이다.

향후 5년간 우리나라의 경제정책이 친시장·친기업으로 세워질 가능성이 높아 기업에게 분명한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어떤 경영 전략을 세우는가가 더욱 중요해졌다.

IB토마토는 향후 5년간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우리 경제정책을 진단하고 기업의 대응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자본시장 환경 변화와 정책 변화에 따른 산업계 영향, 증권사·자산운용사를 중심으로 향후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를 함께 논의한다.

유웅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의 ‘윤석열 정부 정책 기조 방향’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첫 번째 세션에서 황세운 자본시장 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새정부 출범에 따른 자본시장의 변화를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은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연구본부 본부장이 정부정책으로 인한 산업계 영향을 발표한다. 세 번째 세션은 김도형 법무법인 바른 구성원 변호사가 Y노믹스에 대처하는 경영전략을 소개한다.

올해 3회를 맞은 경영전략 컨퍼런스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대통령직인수위원회 간사)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한다.

이번 행사는 기업들이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영전략 컨퍼런스)
행사명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
주제 Y노믹스 시대, 기업 대응 전략
일 정 2022 년 6월 22일 수요일 09:00~13:00
장 소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스튜디오 6층, 스튜디오 123
주최/주관 IB토마토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 롤링 리세션 시대, 기업전략 재정비가 필요하다

글로벌 경제 상황과 리세션 전망을 살펴보고 경제 위기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오는 21일 오전 9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2층 에메랄드룸에서 '롤링 리세션 시대, 기업전략 재정비가 필요하다'를 주제로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전 세계적 과잉 유동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적 요인으로 인해 유례없는 고물가가 발생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급격한 금리 인상 등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현재 미국 경제의 경우는 개인 소비가 급감했다는 지표가 잇따르면서 경기 둔화의 한 형태인 '롤링 리세션'에 이미 돌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수출이 핵심인 우리나라 경제에 적신호다.

아직 리세션(급격한 경기 침체)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국내 기업의 대응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 부동산PF 등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부실 위험이 커지고 있는 금융권의 경우 은행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자 금융당국이 충당금 적립기준을 보수적으로 산정하도록 권고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에 IB토마토는 이번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를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글로벌 경제 상황과 이에 대한 정부 정책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금융권의 위기 현황과 위험 관리 능력,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기 침체 가능성과 산업이 받을 영향, 글로벌 경제 위기 상황에서의 기업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기조발제는 신세돈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연사로 나서 '글로벌 경제상황 및 정부 대책'을 주제로 지난 수년간 글로벌 정책 화두가 인플레와 이를 잡기 위한 통화정책이었으나, 최근의 인플레가 무엇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깊은 성찰이 없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어지는 1세션에서는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 선임연구위원이 ‘금융권 리스크 현안과 대응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역사적으로 경기침체는 외부충격에 의한 사례는 있었으나 금융위기로 인한 경우는 없었다는 점을 설명하며, 최근의 금융권 리스크 현안 역시 관련 정책을 점검하며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세션은 이선엽 신한투자증권 리테일투자전략팀 이사가 '국내 리세션 전망 및 산업 임팩트'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 현재의 한국경제가 이전 사례와 달라진 경제 환경과 새로운 주도산업의 출현을 마주하고 있다는 점을 짚어준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미국 정부가 제조업 강화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한 인플레이션방지법(IRA) 등 대중국 무역 정책과 미국의 엔비디아,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들이 주도하는 인공지능(AI) 산업혁명은 시장의 급격한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이 주내용이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가 '글로벌 경제위기 기업 대응전략'을 발표하는 3세션에서는 수출과 수입 등 무역이 중요한 한국의 현실에 적용해야 할 해법을 제시한다. 정부는 반도체·자동차·방위산업·석유화학 등 수출품목을 적극 확대함과 동시에 대상 국가 확대에 나서면서 위기를 극복해야 하고,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과 산업 전반적인 구조개혁을 위해 기업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모든 생산 판매 등을 스마트폰에 연계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에는 김성원 국민의힘 국회의원(21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과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21대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한다.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번 컨퍼런스가 기업들이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영전략 컨퍼런스)
행사명 2023 경영전략 컨퍼런스
주 제 롤링 리세션 시대, 기업전략 재정비가 필요하다
일 정 2023년 6월 21일 수요일
장 소 롯데호텔 서울(소공동) 2층, 에메랄드룸
주최/주관 IB토마토
'2022 경제전망 심포지엄' 개최…암울한 한국 경제, 내년 경영전략은?

현재 경제 상황과 내년 전망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업들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를 깊이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오는 14일 오후 6시40분 서울 여의도 이랜드크루즈 브리타니아호 2층에서 ‘3고에 갈 길 잃은 한국경제, 2023년 경영전략’을 주제로 ‘2022 경제전망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주요 선진국들의 물가가 최근 30~40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며 결국 물가를 잡기 위해 미국을 필두로 기준 금리를 인상, 시중에 퍼져있던 자금이 빠르게 회수되고 있다. 주식 시장은 얼어붙었고 소비심리까지 위축되면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전 세계 경제의 큰 영향을 주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속도 조절에는 나서겠지만 금리 인상은 멈추지 않을 것이란 전망 속에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이는 세계 경제가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이란 의미로 우리나라의 버팀목이라 할 수 있는 수출이 흔들린다는 점에서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실제 국제통화기금(IMF)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개발은행(ABA), 피치(Fitch) 등 국내외 주요 기관은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하향 조정하고 나섰다.

이에 IB토마토는 2022 경제전망 심포지엄에서 2023년 대내외 변수와 경제 전망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할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세션은 김정식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2023년 대내외 변수와 경제 전망’을 발표한다. 현재 경제여건과 미국의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한국 경제의 상황과 전망을 자세히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은 신세돈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2023년 기업의 전략적 대응’에 대해 소개한다. 시장 위축과 가격·채산성, 금리 상승과 환율 변동에 대해 기업이 어떻게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다룬다.

올해 처음 열리는 2022 경제전망 심포지엄은 부정적인 경제 전망이 일색인 상황에서 기업들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전망 심포지엄
시간 구분 강사 및 강연
18:40 ~ 19:00 개회사 IB토마토 김선영 대표
19:00 ~ 19:20 세션1 2023년 대내외 변수와 경제 전망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19:20 ~ 19:40 세션2 2023년 기업의 전략적 대응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19:40 ~ 21:00 만찬
'2023 경제전망 심포지엄'…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경제, 2024년 기업이 나아갈 길

올 한 해 동안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내년을 전망하면서 기업들이 처한 어려움과 대응방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IB토마토는 오는 13일 오후 7시 서울 용산구 LS용산타워에 위치한 까미노 델 칸투스에서 '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경제, 2024년 기업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2023 경제전망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올해 우리 기업들은 매서운 경제 한파 속에 어려운 항해를 이어갔다. 물가와 금리가 오르고 환율도 가파르게 상승했다. 주식시장은 상방이 막힌 가운데 하방에서 출렁였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라는 새로운 위기도 맞닥뜨리며 대외 불확실성 고조에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가중됐다.

2024년에도 글로벌 경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이어지면서 세계 주요국들의 긴축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될 경우, 하반기에나 1~2회 기준금리 인하가 가능할 것이며, 금리 제약이 계속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영향을 받는 한국경제는 그동안 부진했던 세계 교역이 회복되는 데 힘입어 성장하겠지만, 대내외 불확실성과 고금리로 인한 하방 위험 속에 경기 침체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대내외적 복합불황과 주요국의 통화긴축 누적효과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미중 갈등, 중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 등과 같은 불안요인이 상존하면서 내년 경기 전망도 다시금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기업 실적에 핵심 변수로 꼽히는 원·달러 환율과 국제 유가 흐름은 가늠하기 어렵고 고금리 상황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물가, 금리, 환율, 국제유가, 원자재 가격 등과 같은 거시경제 변수에 적절한 대응책과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내년에도 한국경제는 '저성장 늪'에서 좀처럼 탈출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이에 IB토마토는 2023 경제전망 심포지엄에서 경제전문가들과 함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따른 2024년 대내외 변수와 경제 전망을 살펴보고, 기업들의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신세돈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연사로 나서 '2024년 대내외 변수와 경제 전망'을 밝힌다. 글로벌 경제 여건에 대해 살펴보고, 미국 및 중국 등의 금리 인상과 구조조정 등을 예측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전망한다.

두 번째 세션은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2024년 기업의 전략적 대응'을 주제로 발표한다. 금리 상승과 환율 변동 등의 거시경제 변수에 대해 기업의 효과적인 대응 전략이 무엇일지에 대해 설명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2023 경제전망 심포지엄은 한 치 앞을 가늠하기 힘든 어려운 경제 현실 속에서 기업들이 나아갈 방향과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전망 심포지엄
행사명 2023 경제전망 심포지엄
주 제 '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경제, 2024년 기업이 나아갈 길
일 정 2023년 12월 13일 수요일
장 소 까미노 델 칸투스 (LS용산타워)
주최/주관 IB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