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동서·대림산업·삼광글라스·삼성물산·휴켐스
2020-03-13 08:43:52
이 기사는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노출된 기사입니다.

[서울=뉴시스] 김제이 기자 = 13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동서·대림산업·삼광글라스·삼성물산·휴켐스이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동서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맥심, 패키지, 스페셜, 캐릭터, 소비자, 동서식품, 모카골드, 커피믹스 등이 뽑혔다.

대림산업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단계 오른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사내이사, 이사회, 강화, 대림, 독립성, 그룹, 사외이사, 내부거래위원회 등이 꼽혔다.

삼광글라스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내열강화, 글라스락, 논슬립, 디자인, 출시, 유리, 클래식머그, 컵류 등이 주로 검색됐다.

삼성물산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임직원, 삼성, 물품, 격려, 직원, 편지, 계열사, 자가격리 등이 선정됐다.

휴켐스의 MSI지수도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주요 키워드로는 탄소배출권, 키움증권, 수요, 기대치, 상회, 플랜트, 질산, 초안 등이 꼽혔다.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두산·두산중공업·CJ·LG생활건강·현대미포조선이 꼽혔다.

두산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휴업, 노조, 등락률, 자체, 개발, 조선비즈, 증권플러스, 단위 등이 꼽혔다.

두산중공업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연관 키워드로는 휴업, 노조, 원전, 정책, 위기, 수주, 협의, 사측 등이 뽑혔다.

CJ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단계 내린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햇반, 마스크, CJ제일제당, 온라인, 재택근무, 콜센터, 단백질, 결제 등이 주로 검색됐다.

LG생활건강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핵심 키워드로는 피부, 유가증권시장, 세럼, 사이드카, 앰플, 트럼프, 장중, 대통령 등이 선정됐다.

현대미포조선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피부, 유가증권시장, 세럼, 사이드카, 앰플, 트럼프, 장중, 대통령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8월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 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je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