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POSCO·SK·LG이노텍·두산·미래에셋대우
2019-07-25 08:21:59
이 기사는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노출된 기사입니다.
【서울=뉴시스】하종민 기자 = 25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POSCO(005490)·SK(034730)·LG이노텍(011070)·두산(000150)·미래에셋대우(006800)가 선정됐다.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LG디스플레이(034220)·OCI(010060)·S-Oil(010950)·LG유플러스(032640)·KT(030200)가 뽑혔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POSCO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비상, 안전혁신, 안전활동, 협력사, 현장, 안전, 철강, 동기, 철광석 등이 꼽혔다.

SK의 시장심리지수도 7단계 매우 좋음을 유지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반도체, 수출, 분야, 아시아나항공, SK이노베이션, 규제, 소재, 환경, 매각, 기술 등이 뽑혔다.

LG이노텍의 시장심리지수도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직전, 사업부, 카메라, 하향조정,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고객사, 호조 등이 주로 검색됐다.

두산의 MSI지수도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기록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전지박, 헝가리, 원전, 소형모듈원전, 공급, 전기차, 원자로, 모듈, 공장, 건설 등이 선정됐다.

미래에셋대우의 MSI지수는 7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주요 키워드로는 상품, 서비스, 수익률, 금융, 네이버페이, 펀드, 애널리스트, 객관적, 평균적, 직전 등이 꼽혔다.

시장심리 저조한 워스트5에는 LG디스플레이·OCI·S-Oil·LG유플러스·KT가 선정됐다.

LG디스플레이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패널, 올레, 수출, 수출액, 디스플레이, 부문, 적자, 반도체, 생산, 공장 등이 뽑혔다.

OCI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계단 하락한 1단계를 나타냈다. 연관 키워드로는 영업손실, 연결, 동기, 폴리실리콘, 적자, 부문, 태양광, 에너지솔루션, 반영 등이 꼽혔다.

S-Oil의 시장심리지수도 전 거래일 대비 2계단 내린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온라인에서는 정제마진, 석유제품, 수출, 수요, 영업손실, 설비, 동기, 부문, 정유업계 등이 주로 검색됐다.

LG유플러스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를 유지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서비스, 분야, 고객, 콘텐츠, 지속가능경영, 유치, 기반, 모바일, 성과, 보고, 인수 등이 뽑혔다.

KT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2계단 하락했다. 주요 키워드로는 카카오뱅크, 주주, 심사, 공정거래법, 서비스, 최대, 모바일, 콘텐츠, 인터넷은행 등이 선정됐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8월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 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hahaha@newsis.com